만약 코로나바이러스는 미국 경제가 4% 침체되었다고 상상해보세요. 이것이 어떤 종류의 주가 하락을 촉발할 수 있을까요?
우연히도, 우리는 이미 답을 알고 있습니다. 2009년 중반까지 18개월 동안 미국의 인플레이션 조정 GDP는 4% 감소했습니다. 투자자들은 미래에 무엇이 S&P 500 지수를 턱없이 떨어뜨릴지 몰라 당황했습니다.
돌이켜보면, 이것은 약간 과잉반응으로 보입니다.
확실히, 2008년 후반은 아주 힘든 시기였어요. 글로벌 금융시스템이 총체적 붕괴 직전인 것 같았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같은 종류의 불확실성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단지 다른 성격의 것이죠. 그리고 투자자들은 불확실성을 싫어합니다.
사실은, 아무도 코로나바이러스가 얼마나 널리 퍼질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죽을지, 그것이 세계 경제를 얼마나 혼란스럽게 할지, 그리고 효과적인 백신을 개발하는 데 얼마나 오래 걸릴지 모릅니다.
여러분이 이 문제들에 대해 아무리 조바심을 내더라도, 더 합리적인 투자 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줄 해답을 제시하지 못할 거예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오늘의 시장 혼란 속에서, 저는 다섯 가지 요점을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참는자에게 복이 있나니...
1. 역사가 우리에게 무언가를 가르쳐준다면, 투자 수익이 다양하고, 낙관적이며, 인내심이 강한 사람들에게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즉, 투자 내기를 널리 퍼뜨리고, 주식을 선호하며, 오랜 지평을 갖고 있다면 결국 좋은 일이 일어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2. 금융시장을 지배하는 전문 투자자들보다 일상의 투자자들이 큰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을 투매하고 재무부 채권을 싹쓸이하고 있는 것은 전문가들입니다. 그래서 10년 만기 지폐의 수익률은 사상 최저로 거래일을 마감하기 위해 궤도에 올라 있습니다. 왜 프로들이 팔리고 있나요? 왜냐하면 그들은 단기 성과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그렇지 않습니다. 올해 말에 고객들을 만나지는 못할 것입니다. 고객들은 당신이 소유한 투자를 정당화하라고 요구할 것입니다. 사실, 당신을 설명하기 위해 전화하는 유일한 사람은 당신의 배우자일 뿐이고, 그는 아마 막연할 거예요. 엄청난 이점입니다. 포트폴리오에 만족한다면, 아무 질문 없이 가만히 앉아서 폭풍우를 기다릴 수 있습니다.
3. 매각 압력을 느껴야 할 사람은 앞으로 5년 동안 주식시장에 투자해야 할 돈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 캠프에 계신 분들은 단기자금을 장기투자에 투자해서 분명히 실수를 하신 것 같습니다. 내일, 다음 주, 아니면 다음 달에 좀 쉬어야 할까요? 시장의 단기적인 방향을 예측할 수도 없고 다른 누구도 예측할 수도 없기 때문에 저는 전혀 모릅니다.
4. 그래도 상황은 훨씬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팔아야 한다면, 당신은 상당한 이익을 챙길 것입니다. 월요일 거래일 중간에 이것을 타이핑하니 S&P 500이 1월 31일 이전으로 돌아왔습니다. 이것은 정확히 피바다가 아닙니다. 사실, S&P 500 지수는 2009년 3월 시장 최저치 이후 약 380% 상승했고 배당금은 제외되었습니다. 팔려고요? 시장 손실을 걱정해서는 안 됩니다. 대신 양도소득세로 얼마나 손해를 볼지 걱정하세요.
5.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오늘의 불확실성이 길어지면 2008년과 2009년 초에 그랬던 것처럼 주식시장이 과민반응을 보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단기적인 결과는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그러나 장기간의 이득은 자신의 입장을 견지하고 용감하게 계속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보상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