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 주식 투자] 해외 주식 투자 주의점/유의점 (개장 시간, 결제일, 출금가능일, 세금, 양도세 등)

by 아리사짱 2020. 12. 5.
반응형

해외 주식 투자, 미국 주식 투자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몇가지 주의 사항이 있으니 잘 체크해 보시고 하면 좋을것 같아요.

아마도 해외 주식 투자하시는 분들은 국내 주식의 경험도 조금 있으실텐데 한국과 거래하는 방식이 좀 차이가 있으니 이부분을 염두에 두세요^^

주식결제일, 출금 가능일

우리나라의 경우는 주식 매도를 한다면 이틀후부터 돈을 찾을수가 있습니다. 그걸 T+2라고 표현을 하는데요 이게 주식의 실제 결제일이라고합니다. 그런데 해외의 경우 T+3~T+7정도 까지도 있으니 국가별로 차이는 알고 계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매수를 할때도 마찬가지에요 거래는 바로 일어나긴하지만, 실제 그게 결제되는 날짜는 며칠 후에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 다르고요.

누구에게는 별거 아닌 문제일수 있지만 어떤분께는 거금의 이동에 있어 착오로 인한 큰 문제도 발생할수 있을테니까요! 인출 가능한 시점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미국은 지역에따라 T+6, 7영업일에 돈을 찾기도 합니다.

증권거래소 개장 거래 시간

해외 주식 투자를 하면 기본적으로 나라마다 시차가 있다보니 그걸 잘 기억해뒀다가 그 시간에 맞춰서 주식 거래를 해야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현지 개장 시간과 한국시간 기준을 잘 알아두시고 그에 맞게 거래를 하셔야합니다.

출처 : 미래에셋대우 해외주식 거래시간

미국의 경우, 한국시간 기준으로 개장은 오후 11시 30분에서 폐장은 오전 6시까지인점을 참고하세요(서머타임에는 한시간씩 빨라집니다.) 시차가 거의 반대라 거래하기가 힘들다라고 하시는분들도 계신데, 개인적으로 저는 오히려 저에게 제동장치를 주는것 같아 멘탈관리에 도움이 되는 측면도 있는 것 같아요. 장시작하면 보고 거래할거 하고, 깔끔하게 자고 일어나서 결과 확인하는거죠^^

15분 지연 시세

우리나라 증권의 시세는 실시간인데 반해 국내 증권사 어플에서 제공하는 외국주식의 가격은 실시간이 아닙니다. 15분이 지연된 시세에요. 물론 추가금을 지불하고 실시간시세를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필요여하에 따라 개인이 선택하시면될것같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경우는 증권사가 별도로 비용을 지불해서 고객에게 실시간을 시세를 보여주는것이라고하네요. 참고하세요!

최소 매매수량

나라마다 최소 매매수량이 달라요! 우리나라와 미국의 경우는 그냥 1주이상부터 거래가 가능해요. 사실 아마존 같은것은 가격이 ㅎㄷㄷ한데 그게 안되면 말이 안되겠죠.

그러나 중국은 최소 100주 단위로 해야하는 등 국가마다 기준이 다릅니다. 최소매매가 1000주인 국가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잘 알고 가셔야 나중에 매매 실패하는 사례가 안생길것 같습니다. 매도가능량은 또 1주씩 가능한 국가도 있고하니 그것도 동시에 알아보는 것이 중요할것 같습니다.

수수료 및 세금

해외 주식 투자를 하실때는 그에 따른 제반 수수료와 세금 등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물론 이용하시는 증권사별로도 다를수 있지만 국가별로도 변동폭이 꽤 있습니다. 그래서 국가/시장별 최저 거래수수료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저수수료는 소액 주문시에도 최소한 부담해야하는 수수료로 소액투자자 및 분할매수 투자자에게 불리한 사항이니 그런 부분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해외 주식은 매매손익에 대해서 양도세가 발생하는데요, 22%나 되기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