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이 물려있다는 공포의 장에서 가장 경계해야 하는 것은 바로 배당 삭감 혹은 배당 정지가 아닐까 합니다.
공포장 이긴 하지만 해당 기업에서 약속된 배당이 지속적으로 지급될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투자자들을 버틸 수 있게 하며, 최소한의 주가 방어책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또다른 업체의 배당 정지 소식을 접하게 되어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바로....메이시스(M)입니다.
이전 경기민감주이나 앞으로 사업성이나 전통성을 기반으로 포스팅한 바가 있는 종목입니다.
백화점을 주 사업으로 하는 메이시스는 코로나19사태에 큰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종목입니다.
밖으로 나오는 것 자체를 꺼리는 지금과 같은 상황에 누가 백화점에서 쇼핑을 즐길까요?
경제가 침체된 지금 상황에 생필품 이외의 소비에 대한 심리는 위축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미 메이시스의 경우 계속된 위기를 맞이하고 있었습니다.
온라인 쇼핑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계속적인 타격을 입었으며 점포의 개수도 지속적으로 줄이고 있는 추세였습니다. 점포를 줄이고 사업의 방향성에 대한 전환이 필요한 상황에서 코로나19 사태마저 터졌으니...
어쩌면 배당 정지는 당연한 수순이었을지도 모릅니다.
저로서는 코로나 사태가 처음 발생하였을 때 수익권에 있던 모든 종목을 정리하며 보유하고 있던 메이시스의 비중을 전량 매도하였습니다. 사실상 메이시스를 처음 매수한 이유 중에 하나는 큰 주가 하락으로 따라오는 높은 배당률 때문이었습니다. 아마 많은 투자자분들이 같은 마음으로 메이시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배당 삭감시에는 아무리 주가에 손해가 있어도 즉시 정리한다는 투자자분들이 꽤 많습니다.
메이시스에서 배당 정지가 발표된 지금.... 투자자들의 심리는 어떻게 될까요?
현재 메이시스의 주가는 6.61 달러입니다. 전일 높은 상승을 보였지만 1달 전 주가에 비교하자면 -50% 이상 하락한 주가입니다. 물론 지금의 주가를 바닥이라고 생각하시는 투자자분들이 있을 수 있으나... 저의 경우 상당히 보수적으로 투자를 이어가는 성향이므로 당분간은 매수할 엄두도 내지 못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 속에서도 공격적인 투자 성향이신 분들은 경기회복 타이밍을 노리면서 매수를 하고 있지 않을까요?
결국 선택은 투자자 본인의 몫이니까요.
아무리 들여다 보아도 바꿀 수 없는 시장의 흐름이므로 조금 멀리 떨어져서 시장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딱 한 가지 확인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배당에 대한 소식입니다.
특히 배당을 목적으로 매수한 종목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보통 T, KO, MAIN, O와 같은 종목에 많은 분들이 투자하셨으리라 봅니다.
멘탈의 관리를 위하여 시장에서 눈을 멀리하는 것도 꽤 좋은 방법 중 하나이지만 배당을 노리고 투자하신 종목이라면, 배당에 대한 소식만큼은 놓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