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꾸준한 강세를 보였던 비자, 애플 등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래전부터 하락은 예상되었으나 조금 더 빠르게 하락이 찾아온 것 같습니다. 신종코로나와 미국독감이 조금 더 하락을 빠르게 만드는 시발점이 된 것이 아닌가 합니다. 전문가가 아니니 하락에 대한 원인을 꼽기 보다는 앞으로의 대응을 정리해야할 것 같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너무 많이 올라 매수를 망설이던 종목이 있다면 매수하기에 딱 좋은 시기가 아닌가 합니다.
저의 경우도 몇몇 종목에 정찰병이 나가 있는 상황인데요. 그 중 한종목이 바로 스타벅스(SBUX)입니다.
꾸준히 상승하던 스타벅스의 주식이 하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에 있는 스타벅스 매장의 수는 4300여곳이라고 합니다. 이중 절반에 달하는 2000개의 매장이 일시 휴업에 들어간 상황입니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공포로 현지 중국인들은 외출까지 자재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필수소비재가 아닌 스타벅스의 주가에 악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어 휴업이 지속된다면 스타벅스의 실적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악재는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사태가 진정되고 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사람들은 다시 스타벅스로 향할 것 입니다. 실제로 올해 설명절에 드라이브스루에 길게 늘어진 차들의 행렬은 스타벅스를 매수해야겠다는 생각에 확신을 더해주었습니다.
스타벅스_BTS 콜라보 상품 출시 (상품판매 끝판왕)
두번째로는 안전자산에 대한 비중을 리밸런싱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금통장을 통하여 금현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만, 채권에 대한 투자는 전혀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또한 저렴한 환율에 달러를 미리 환전해두지 않았기에 현재의 높아진 환율로 매수를 강행해야하는 상황입니다.
항상 원화거래를 해왔기에 미리 환전이 해두는 일이 거의 없었습니다. 이번 사태의 가장 잘못 선택한 일인 것 같습니다.
또한 안전자산의 비율이 주식에 비해 많이 낮다는 것을 채감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과 같은 비중이 주식이 성장할때는 더욱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만 위기에는 그만큼 많은 하락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 금과 채권의 비율을 늘릴 생각은 없습니다만, 어느정도 사태가 진정되고 나면 안전자산에 대한 비율을 조금 높여야겠습니다.
현재시간(2020-02-03 오후 3시 30분)을 기준으로 중국증시는 대폭락을 보였습니다. 하락이 예상은 모든 이들이 하고 있었습니다만, -8%이상의 대폭락은 예측하기 어려웠습니다. 반면에 한국증시는 이미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악재가 모두 반영된 것인지 아주 약간의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섣불리 판단하기 힘든 장인 것은 분명합니다.
미국에서는 신종코로나보다 미국독감으로 인한 여파가 더욱 클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과연 오늘은 미국장은 어떤 모습을 보일지 관심있게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최근 블로그, 유튜브를 통하여 많은 전문가나 투자자들의 의견을 듣는 것이 쉬워졌습니다. 쉽게 매수와 매도를 할 수 없는 장세에 여러 사람의 의견을 듣고 복기를 하며 다음에 있을 어떤 사건에 대비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현재의 신종코로나 사태는 단기간의 악재로 기업의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는 없습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하신 여러분들이라면 단기간의 수익보다는 기업의 미래의 가치에 투자하셨을겁니다. 기업의 가치를 믿고 홀딩하신다면 잠시 주식창을 접어두고 미뤄둔 공부를 하거나 책을 읽으며 악재가 지나가길 기다리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혹은 많은 투자자분들의 의견이 그러하듯 매수하기에도 좋은 시기인 것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