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직업)방송국에서 PD가 하는 일

by 아리사짱 2020. 11. 20.
반응형

PD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 기획, 촬영, 편집을 총 지휘하는 사람이다. 제작자(Producer) + 연출가(Director) 역할을 겸하기 때문에 PD라고 부르며, 프로그램 제작과정의 전 과정을 지휘한다. PD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은 프로그램의 성격과 틀을 결정지을만큼 중요하다.

 

방송PD의 종류

드라마PD, 시사교양PD,예능PD,스포츠PD  '제작PD'와 방송 전체 편성을 기획, 조정하는 '편성 PD'가 있다. 편성PD는 사회 트렌드와 시청자의 관심사를 분석해 방송사의 전체 편성 전략을 세우며 타 방송사와 차별화를 꾀한다.

 

업무 과정은?

제작PD를 기준으로 크게 '기획-촬영-편집' 3단계로 나뉜다. 기획은 프로그램의 주제와 방향을 정하는 첫 단계로, 제작의 시작이자 프로그램의 성패를 가르는 작업이다. 이 단계에서 PD와 작가는 최근의 트렌드, 사람들의 관심사 등을 폭넓게 체크하며 아이디어를 공유한다.

기획이 확정되면 리허설과 사전답사를 한 뒤 장소, 인물 섭외를 시작한다. 촬영이 시작되면 조명감독, 카메라감독, 조연출, 작가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힘을 모은다. 이를 조율하고 큰 그림을 그리는 것도 PD의 몫이며, 촬영이 마무리되면 편집에 돌입한다. 수많은 신(Scene) 중 어떤 것을 넣고 뺼지, 음악은 무엇을 넣을지, 자막에는 어떤 내용을 쓸지 등을 고민하고 결정한다. PD의 감각이 발휘되는 단계이기 때문에 편집은 고도의 집중력과 창의력이 필요하다.

 

방송PD가 되려면?

공채 시험이 일반적이다. 지상파 방송은 일 년에 한 번 정도 채용공고를 낸다. 수백 대 일의 경쟁을 뚫고 합격하면 라디오, 드라마, 예능, 교양, 편성 부서로 발령을 받는다. 케이블 방송사나 프로덕션은 공개채용 외에 지상파 방송에서 일한 경력으로 입사하거나 인맥, 추천 등이 활용되기도 한다. 입사 후 조연출을 거쳐, 자신의 첫 작품을 제작하면서 PD가 되는데 이를 '입봉'이라고 한다. 입봉까지 드라마는 7~8, 예능은 5, 다큐멘터리는 2~3년이 걸린다.

 

케이블방송국(200여 개), 위성 방송국(50여 개), 프로덕션사(150여 개), 기업체 사내 방송국, 인터넷 방송국 등은 인맥이나 사설방송교육학원 추천 등 다양한 경로로 채용이 이루어지며 일반적으로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된다

반응형

댓글